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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계급도! 귀족은 초콜릿, 평민은 커피?

by 이레이피씨 2024.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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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은 초콜릿, 평민은 커피? 프리미엄 초콜릿 끝판왕은?

1. ️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 선물하는 것의 의미,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 썸이 있는 사람에겐 상대방을 사랑한다는 의미에서 선물하는 것, 초콜릿이 된 이유는 발렌타인 데이를 일본어 발음으로 읽으면 '초코렛 데이' 가 되기 때문이다.
- 하지만, 초콜릿을 발렌타인데이에 선물하는 것은 1930년대 일본 고백 기업에서 시작되었으나, 이 당시 캠페인은 실패했다.
- 1960년대 일본 모리나가가 초콜릿을 선물해 사랑 고백을 하는 광고 캠페인을 성공시켜 이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국가로 퍼져 발전하게 된다.
- 이후 발렌타인데이 때 초콜릿 선물이 일반화 되면서, 누구에게 받을지 못받을지가 그 사람의 선호도와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2. 일본의 발렌타인 데이와 초콜릿 문화
- 일본 발렌타인 데이는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며, 연인들이 사랑을 고백하고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이다.
- 서양의 발렌타인 데이는 가족과 함께 보내는 크리스마스와는 달리 연인 간의 특별한 식사와 사랑 고백이 주를 이룬다.
- 유럽에서 초콜릿은 조금 야하게 인식되어서 초콜릿과 연관된 유혹적인 의미가 강하다.
- 일본 발렌타인 데이는 초콜릿을 의리로 보내는 문화적 특징이 있으며, 최근 트렌드는 자신에게 선물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3.  크리올라, 라스테라 등의 카카오 종류를 이용한 초콜릿에 대한 이야기
- 작가님이 선물해준 초콜릿을 좋아하면서도 '프리미엄 초콜릿'이 무엇인지 궁금해짐.
- 유럽 브랜드 초콜릿 중 필링이나 몬드라 등 품종이 다양하게 추가된 것이 프리미엄이라고 여겨지지만, 카카오 종류도 다양하여 프리미엄이 아닐 수도 있음.
- 카카오에는 아라비카 럼, 크리올라, 라스테라 등의 품종이 있으며, 이 중 크리올라나 라스테라는 생산이 적어 맛은 좋지만 양이 부족하며, 라스테라는 생산량은 많지만 맛이 적음.
- 크리올라는 지난날 부터 재배하고 있는 품종이며, 남미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4. 초콜릿의 원산지, 초콜릿에 박힌 '프리미엄' 브랜드
- 일반 대량 생산 초콜릿과 발로나 초콜릿의 차이점은 카카오 함량과 선호도.
- 세계적인 추세는 초콜릿의 원산지 및 원재료를 따지고 있으며, 발로나 초콜릿을 선물하는 경우 프리미엄 같은 선물로 인식됨.
- 빈투바 초콜릿에서는 세계적으로 '투 바디스'가 선호되지만, 초콜릿의 학명 '테오브로마 카카오'는 유럽에서 붙였으며 신들의 음식이라는 뜻을 담고 있음.

5. ️초콜릿은 뜨거운 음료로 시작된 커피하우스와 대비되는 초콜릿 하우스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 초콜릿 음료에는 카페인과 각성시키는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음.
- 전 세계적으로 황제들도 카카오 음료만 마셔 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먹으면 기운이 더 나는 이 같은 성분이 들어 있어서라는 것.
- 카카오 음료의 유래는 남아메리카의 ‘올메족’이 카카오라 부르던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이후 마야, 아즈텍, 스페인으로 전해졌다.
- 스페인에서는 온 몸에 좋은 뜨거운 초콜릿 음료를 먹게 되었지만 달달하게 먹기 위해 푸짐한 초콜릿 음료가 대중적으로 보급되면서 초콜릿하우스 문화가 형성.
- 이에 비해 영국에서는 커피하우스 문화로 초콜릿을 먹기 시작해 설탕 등을 첨가에 이른 후 인기를 끌면서 기존의 초콜릿 하우스 문화와 대비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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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초콜릿의 역사와 유래 (스위스 초콜릿의 기술 발전과 미국의 초콜릿 역사)
- 초콜릿을 마시는 유럽 귀족층과, 미국에서 허쉬 초콜릿과 같이 소비 문화가 생겨났다.
- 스위스 초콜릿 생산은 초콜릿 유행을 이끌었고, 카카오를 이용한 연구 덕분에 일찌감치 초콜릿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
- 이를 위해 강력한 설비기술 인프라와 공정 발전이 필요했는데, 이는 과학 기술 발전과 산업 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 초콜릿 속성 개선 연구의 중심 분야는, 초콜릿의 색과 맛 개선에 관한 것이었다.
- 남아메리카에서 초콜릿이 처음 생겼을지언정, 유럽과 미국에서 초콜릿이 현재 대중적으로 소비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온 것은 분명 스위스에서 기반을 다졌다는 점이 돋보인다.

7. ️초콜릿 제조과정에서 템퍼링이 중요함
- 템퍼링을 하지 않으면 초콜릿이 손에서 녹기 쉽고, 유지보관이 어려움.
- 식물성 유지를 사용하면 녹이는 점이 높아지지만 템퍼링을 통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음.
- 초콜릿에는 여섯 가지의 결정형이 있는데, 34도에서 다섯 번째, 36도에서 여섯 번째 결정형은 손에서 잘 녹지 않음.
- 템퍼링은 초콜릿을 녹여 다시 냉각시키는 과정을 통해 결정을 형성시키는 것이며, 예쁜 초콜릿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과정임.

8. ️대규모 초콜릿 공장인 롯데양산은 진정성과 노하우로 유명하며, 전 세계적으로 페레로 로쉐 초콜릿이 사랑받고 있다.
- 한국에는 로스팅, 분쇄, 코칭, 템퍼링 등을 수행하는 초콜릿 공장은 롯데 양산 공장 하나 뿐이다.
- 대규모로 초콜릿을 생산하는 롯데양산은 롯데 초콜릿의 진정성으로 유명하며, 이는 아프리카에서 수확된 카카오를 스위스 사람들이 정밀하게 가공하여 생긴 결과물이다.
- 페레로 로쉐는 헤이질렛이 초콜릿 생산에 사용될 양을 대신하여 판매되어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 한국에서는 프리미엄이나 유명한 초콜릿 브랜드, 특히 페레로 로쉐가 인기있는 편이며, 해당 초콜릿은 지방함량이 높다.

9. 세계적인 초콜릿, 각국의 고유한 특징.
- 세계 각국의 필름에서 초콜릿 브랜드와 그 특징을 소개하였다.
- 특정 브랜드의 경우 지방이 높은 음식 전문가로 유명한 곳도 있었다.
- 세계적인 회사이지만, 이류곳들에서는 그리 많은 공장이 운영되지 않기도 한다.
- 키캣은 일본의 대표적인 초콜릿 브랜드이며, 일본 수험생에게 선물하는 문화까지 형성 되어 있다.
- 한국은 프리미엄 초콜릿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낮으나, 베트남은 꽤 유명한 초콜릿 브랜드가 있어 커피와 함께 좋아합니다.

10. 특별한 초콜릿과 와인 경험
- 서양에서는 꼭 초콜릿과 와인을 함께 즐기는 문화가 있다.
- 카카오 빈, 꽃향, 허브향, 말린 과일향 등 다양한 초콜릿과 위스키 또는 와인의 맛을 즐긴다.
- 신뢰와 자신감이 중요한 식품 전문가들은 초콜릿을 통해 한때 썸 타던 사람과 우정을 공유하기도 한다.
- 서로에게 선물하는 단계별로 모호한 선물을 주고받는 경험도 있다.
- 사랑의 큰 박스와 빈투바 초콜릿 같은 선물로 충성과 애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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