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필 파페치였을까?
1. ️️쿠팡이 파페치를 인수함으로써,
- 쿠팡은 파페치를 인수하는 것은 그냥 산 것이 아니라 파페치의 명품 전문 유통 플랫폼과 명품에 특화된 회사로서의 장점을 이용하기 위한 것이다.
- 파페치는 명품을 전문으로 유통하는 플랫폼이며, 쿠팡과는 다른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명품 제품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 또한, 인터넷으로 명품을 구매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명품 구매를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인증된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 유명 명품 브랜드 오프화이트와 연계됨
- 인터넷에서 짝퉁 제품으로 혼란스러워하던 사람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가 등장했다.
- 파페치는 글로벌 브랜드들과 계약하여 정품 제품만을 유통하며, 오프화이트 등 유명 브랜드와 관련하여 뉴가즈 그룹을 인수했다.
- 2019년에 약 7억 달러를 지불하여 오프화이트를 포함한 뉴가즈 그룹을 산 파페치의 기업 가치는 30조 원이다.
- 쿠팡이 파페치를 매입한 가격은 5억 달러로, 2년 만에 파페치의 기업 가치는 3천억 원까지 떨어졌다.
- 파페치의 인수 구조와 관련하여 루비랑의 연관성과 오프화이트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쿠팡의 확장과 파페치의 성장
- 명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약 30%에 달한다.
- 파페치는 명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명품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쿠팡은 대부분 음식과 생활용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지만, 화장품과 패션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하고 있다.
4. 쿠팡의 '로켓화장품', 명품 화장품을 로켓 배송으로 제공하며, 이를 확장하고 있는 상황.
- 쿠팡 화장품, 로켓 화장품 등의 제품을 판매하던 쿠팡이 '로켓 럭셔리'라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해당 서비스는 명품 화장품을 로켓 배송으로 제공한다.
- 쿠팡은 이미 로켓 배송 물류 인프라를 갖고 있기 때문에, 품목만 바꿔서 명품 화장품 배송을 이어가고 있다.
- 쿠팡의 명품 화장품 100%가 정품이라는 보장을 하고 있다. 이는 쿠팡 한국 법인이 100% 직매입을 하고 있는 재고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쿠팡은 현재 '로켓 럭셔리' 서비스를 확장하여 명품 화장품 뿐만 아니라, 명품 패션 등의 상품도 로켓 배송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이러한 쿠팡의 시도는 파페치(Papetch)와도 경쟁 관계에 있는데, 쿠팡은 이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
5. 명품 시장, 플랫폼의 취지 활용하기 좋은 시대.
- 한국의 명품 시장은 대단히 크게 발전하였으며, 명품 소비액도 대단히 높다. 2022년 기준으로, 1인당 명품 소비액 국가별 통계에서 대한민국은 전 세계 1등이며 글로벌 1위 브랜드도 대부분 한국 브랜드이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명품 시장을 대표하는 아테 지역 총괄 본부장 등 명품 회장들이 자주 한국을 방문하며, 한국 아이돌도 다수 명품 브랜드와 앰배서더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 따라서, 한국을 이용한 명품 시장 진출과 콜라보레이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짐에 따라, 명품 소비 증대 추세를 이용한 이커머스 플랫폼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한국 시장에서 명품 상품을 중심으로 타게팅을 하며, 선호도 높은 연예인과 함께하는 앰배서더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진다.
- 이로 인해 명품을 유통하는 플랫폼들은 한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외 시장에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추게 된다.
6. ️한국의 팝 아이돌들은 한국에서 명품의 대표자로 애용되며, 명품 브랜드들의 앰배서더가 되는 경우도 많다.
- 한국에서 해외 명품 브랜드가 많이 팔리기 때문에 한국의 팝 아이돌들은 앰배서더로서 위상이 커지고 있다.
- 뉴진스 멤버 중 민지는 샤넬 앰배서더, 하니는 구찌 앰배서더, 다니엘은 버버리 앰배서더, 헤인은 루이비똥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 뉴진스 해린은 디올 앰배서더이며, 블랙핑크의 지수는 샤넬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다.
- 한국의 케이팝 아이돌들은 한국이 잘 팔리기 때문에 명품 브랜드의 앰배서더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7. 쿠팡의 흑자전환과 로켓 배송의 성과
- 2022년 3분기를 시작으로, 쿠팡은 연속으로 여러 분기에 걸쳐 흑자전환을 이룩했다.
- 옛날 실적에 비해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게 되었는지 신기하게 느껴진다.
- 로켓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부터 8년 후인 2022년에 흑자전환을 이룩했다.
- 쿠팡의 성과에 대한 주요 이유는 로켓 배송의 성과와 유로 멤버십 시스템이다.
8. ️️쿠팡은 로켓배송이 지원되는 전국적인 규모를 가지며, PB브랜드로 돈을 또 괜찮게 보고 있다.
- 쿠팡은 로켓배송을 지원하여, 전국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배송 인프라는 *전국 30개 지역에 물류망 100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확장 중이다.
- 또한, PB브랜드 탐사, 곰곰 등을 통해 자체 개발 브랜드로 돈도 괜찮게 보고 있다.
- 로켓배송이 지원되지 않는 지역 인구는 적고, 전국인구 10명중 9명이 로켓배송을 사용할 수 있는 쿠팡은 고객들을 *여기다 묶어 오래 라이벌 업체 탈락을 유도하고 있다.*
- 쿠팡은 전체 물류 인프라면적이 112만평 정도이며, 2025년까지 *50만평 추가 구축*을 계획 중이다.
- 쿠팡은 전분기 5분기 연속 흑자 진행 중으로, 락인 효과로 고객들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9. 쿠팡의 PV 브랜드 PB 제품으로 중소기업과 상생
- 쿠팡은 PV 브랜드의 PB제품으로 중소기업과 협력한다.
- PB 제품은 유행을 타지 않고, 계속 수요가 유지되는 안정적인 상품이다.
- 쿠팡은 PB 제품에 대해 중소기업과 합작하여 생산하고,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한다.
- 이 협력을 통해 쿠팡은 수익을 늘리고, 중소기업은 실적을 높일 수 있다.
- PB제품 제조사 중소기업은 성장을 이루며, 고용, 재조사, 매출 등에서 전년도 대비 성적을 크게 향상시켰다.
10. 쿠팡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며 PB 브랜드에 집중
- PB 브랜드로 유명한 피콕, 이마트, 심플러스, 홈플러스, 노브랜드 등 대기업들이 PB 브랜드를 갖고 있는 것을 알려줌.
- 쿠팡은 자사의 플레이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 1등의 OTT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쿠팡 플레이는 다양한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투자를 하고 있음.
- 중소기업들도 쿠팡과의 상생 모델을 통해 매출과 직원 수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성과를 보임.
- 쿠팡 플레이는 처음에는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3년 만에 대한민국 1등 OTT 플랫폼으로 성장함.
- 쿠팡 플레이의 성공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모델과 투자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음.
11. 쿠팡 플레이가 지난 해 대비 가장 빠르게 성장한 국내 ott 기업임. MLB 서울 시리즈가 쿠팡 플레이에서 단독 생중계 됨.
- 2024년 3월, 한국에서 쿠팡 플레이 독점 생중계로 MLB 서울 시리즈가 방영 됨.
- 이번에 존청씨는 쿠팡 플레이 1위임을 강조하며, 넷플릭스의 성장이 거의 끝났다고 분석했음.
- 넷플릭스는 전년 대비 1.7%만 성장하였지만, 이에 반해 쿠팡 플레이는 전년 대비 32% 급격히 늘어났음.
- 이는 국내 ott 기업들 중 가장 높은 성장률임.
- 따라서 쿠팡 플레이가 성장하면서 많은 사용자들의 눈길을 끌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추정 됨.
12. ️️쿠팡의 성장과 디즈니 플러스의 인기가 언급됨
- 디즈니 플러스는 컨텐츠가 많고 좋다.
- 토종 OTT 1등 쿠팡 플레이가 전년 대비 29.2% 증가.
- 쿠팡은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적자를 의도적으로 내고, 이후 성장을 이루었다.
- 쿠팡의 흑자전환과 파페치 인수로 명품 카테고리(구찌, 신발, 루이비동 가방 등)의 로켓 배송 가능성도 검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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