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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중국 쇼핑 앱 (알리, 테무)의 성공

by 이레이피씨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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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한국 진출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성공
- 중국 업체들은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손실을 보면서도 무역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데, 이를 한국에 등장한 알리익스프레스와 관련하여 설명한다.
- 한국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쿠팡과 11번가와 경쟁하는 중인데, 쿠팡이 5분기 동안 흑자를 내며 압도적인 1위로 자리잡았다.
-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미지 쇄신을 위해 마동석 배우를 모델로 채용하여 인기를 얻고, 최근에는 'K 메뉴'라는 메뉴를 도입하며 더욱 성장하고 있다.
- 이에 중국 업체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한국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 소비자들도 중국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2. 한국에서 직구한 물품의 실제 상태에 대한 실망과 직구의 부작용
- 한국에서 첫 직구상품으로 **오바된 결제 금액**과 **실제 수령한 제품의 질문제**로 실망을 하며, 할인쿠폰의 유혹에 빠져 계속해서 쇼핑을 하는 것이 초저가 직구 시장과 수요를 새롭게 만들고 있다.
- 그러나 직구로 구매한 물품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재판매가 금지**되는 법적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각종 범법 위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논란이 있다.
- 또한, 한국 세관에서 직구 상품의 분류에 대한 시간이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물류센터 설립**으로 배송 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직구 시장은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 출처가 중국인 경우 중국과 관세청간에 타협한 결과 **면제 혜택**을 받는데, 이러한 혜택은 대한민국에서 구입시, 관세청의 **역차별 논란**으로 이어진다.
- 최근, '직구'로 구입한 물건들을 중고나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성수기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이에 따른 부작용을 드러냈다.

3. 세계적으로 중국산 물건에 대한 관세 논의 진행 중
- 한국에서는 알리와 태우를 중심으로 역차별 논란과 불법 행위 우려가 나온 것 같지만, 다른 나라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다.
- 미국에서는 우리보다 더 무관세로 해주는 금액이 더 비싸며, 중국산 물건 무관세를 아예 없애야 된다는 법안도 있다.
- 멕시코에서는 무관세가 50불 이하이지만, 태우 알리에서 신고서에 49.99 달러로 속여 쓰는 일도 발생하였다.
- 하지만, 국제 기구 '만국 우편 협회'가 우편물 차등 관세를 막으려면 하나의 우편 시스템이 필요하므로 전 세계적인 유권해석과 논의가 필요하다.
-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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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편물 처리에 따른 운송비 차이, 미국이 조금 손해볼 수도 있는데 한국은 크게 손해 보지 않는다.
- 연합 우편 규정에 따라 500g 소포 미국→베이징은 운송비 50달러, 반대는 4달러로 중국에서 미국 수입물량이 점점 늘어나면서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더 문제 삼자.
- 하지만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돼 규정 대비 크게 손해 보지 않는다.
- 관세 부분에서는 개인 정보를 백신히 못 백도라지는 말웨어 문제가 있어 눈여겨 봐야 한다.

5. 틱톡은 미국에서도 '정보 유출' 문제로 논란. 특히 개인정보 처리에 매우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다.
- '틱톡' 개인정보 중국 유출 노출로, 미국에서도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 개인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정보 유출이 보안 취약점이 되고 있어 국가 보안의식이 높아졌다.
- 미국에서도 '개인정보 유출' 문제로 피해를 예방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사실 탈퇴하기도 어려운 틱톡의 정보보안 문제는 세상에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또한 중국과 미국 관계가 나빠지며 정치권에서 이러한 리스크는 제재를 더할 뿐입니다. 플랫폼법은 추진이 되어야 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그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일각의 의견이 있습니다.

6. ️중국의 내수 시장이 침체되지 않아 글로벌 유통과 경쟁 활발, 그러나 관세에 주의
- 플랫폼 법의 제재는 아직 애매하지만 알리나 테는 예외될 것이고, 매출 규모가 작아 제재 기준에 부합하지 않음.
- 중국의 경기가 좋지 않아도 중국 내수 시장은 초저가 수요로 인해 살아남을 것이며, 핀더더와 같은 글로벌 유통 기업들은 중국에서 더욱 활성화될 것.
- 코로나로 인해 멈춰있던 중국 공장이 다시 가동되어 중국 내수 시장이 침체되지 않고 성장할 전망.
- 글로벌 유통은 미국과 유럽의 오프라인 업체들이 주도하던 것에서 온라인까지 포함하여 국경이 없는 유통 구조로 변화 중.
- 국내 업체들에게는 가격 하락과 경쟁 강화로 좋은 현상이지만 관세 문제에는 유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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