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비야디), 세계 1위인데 우리는 왜 모를까?
1. 비야디, 테슬라를 전기차 시장에서 제치다. 현재 시장 2위.
- 비야디는 테슬라를 전기차 시장에서 제치고, 연간 기준으로 1위의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중국의 CATL과 BYD는 글로벌 시장을 석권하려고 하며, BYD가 작년 4분기에 전기차 52만 대를 판매하여 테슬라를 제쳤다.
-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는 1등이지만, 작년 4분기에는 비야디가 테슬라를 제쳤으며, 올해부터는 연간 기준에서도 순위가 바뀔 전망이다.
- 순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를 전기차로 분류하는 관점에서, 비야디의 성과는 전체적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2.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글로벌 1위, 테슬라를 제치며 순수 전기차 시장을 석권.
- PHEV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포함하여 하이브리드 시장에서의 전체 점유율은 33.8%로, 2등인 리오토의 점유율은 10% 미만이다.
- 비야디는 순수 전기차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며 현재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시장에서는 글로벌 1위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 지난 해 전체 판매량은 순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를 합친 기준으로 총 300만 대 이상이 팔렸으며, 상반기에 119만 대, 하반기에 18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 따라서, 하이브리드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위세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를 달려가고 있다.
3. 비야디 주식, 테슬라 대비 점차 성장하며 격차 벌어짐.
- 통계로 보면, 비야디가 테슬라를 처음으로 따라잡았고 3분기에는 비슷한 수준까지 성장했으며, 4분기에는 큰 격차가 벌어졌다.
- 올해는 더욱 이러한 경향이 더 확연해질 전망이며, 이러한 격차는 쉽게 닫히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4. 한국 전기버스시장, 중국산 차량 우위 현실.
- 한국에서는 전기버스 시장이 중국산 차량에 의해 선도되고 있음.
- 중국산 전기버스는 국산에 비해 *가격이 50%* 이상 저렴하며, *배터리 비용*이 저렴하여 *가성비* 우수.
- 이로 인해 중국산 전기버스의 판매량이 높은데, 주로 LFP 배터리 사용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반면 국내는 *NCM 배터리 시장*을 차지하고 있어, 국산 전기버스의 가격이 중국산에 *상대적으로 비쌈*.
5. 한국 3원계 배터리 장단점 및 안정성 비교
- 한국의 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는 성능이 우수하지만 *가격이 높음*.
- LFP 배터리는 *성능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가격이 저렴함*.
- 화재 안정성 면에서 LFP 배터리가 *훨씬 우세*하며 *가벼움*.
- 3원계 배터리의 구성물인 NCA는 주행거리 극대화, LFP는 경제성과 안정성 강조.
- 버스의 경우 높은 무게로 인해 LFP 배터리 사용.
6. 한국과 중국 전기버스의 배터리 차이와 제조가격 비교
- 한국의 전기버스 중 절반 이상이 비야디 배터리 사용, 중국 전기버스는 LFP 배터리를 채택하여 안정적인 운행에 적합함.
- 전기버스의 배터리 비용이 차량 원가의 30~40%를 차지하여 배터리 가격이 싸면 차량 가격도 저렴해짐.
- 전기버스 시장에서 중국산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이 저렴하고 고성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
- 따라서 중국산 전기버스의 제조가격이 낮아 3~5억 가파르며 한국산 전기버스 회사들은 중국산 전기버스를 선택함.
7. 한국에서의 전기버스 보조금 현황과 변화
- 한국의 *지방마다* 전기차 보조금이 달라지며, 경기도, 환경부, 국토부에서 각각 보조금 지원.
- 국내 기업의 *배터리 성능*을 기준으로 차등 지급으로 변경 중.
- 정부는 외산 차량 대신 국내 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보조금 조정을 통해 시장 조절 시도.
8. 왕찬 2회장의 흑수저 출신 이야기와 배터리 사업 창업 과정.
- 비야디 회사는 흑수저 출신인 왕찬 2회장에 의해 창업되었으며, 2002년 중국에서 핸드폰 배터리 사업 시작.
- 2004년 월드컵 때 중요한 사건 발생하여 진천 자동차를 인수한 후 자동차 사업 시작.
9. 내연 기관차를 망치로 부수고 전기차로의 전환.
- 기자들과 딜러를 불러내어 내연 기관차를 소개했지만 평가가 좋지 않아, 참프 회장이 직접 망치로 차를 부수고 전기차로의 전환을 결정함.
- 이후 차 개발 시작하여 2005년에 첫 번째 전기차 모델 'B f3'을 선보이며 성공적으로 전기차 시장을 개척함.
10. 테슬라와 LG의 배터리 시장 점유율 비교
-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700조원 가깝지만, 판매량은 많다. LG 에너지 솔루션이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1등.
- 중국을 제외하면 LG가 1등이고, 중국을 포함하면 CATL이 1등. 디는 중국 시장을 중요시하며 해외 수출 급증.
- 디의 해외 수출은 전년대비 4배 증가하며, 6개 대륙 70여 국가에 진출. 저렴한 가격에 뒤쳐지지 않는 성능을 자랑.
11. 특이한 '비야디' 회사가 인재 양성 중심 접근 방식
- 비야디는 저렴한 대학 졸업생을 고용하여 교육 및 기술개발에 집중하며, 외부 비용을 최소화한다.
- 전기차의 생산비용은 배터리 원가 비중이 높아 저렴한 전기차 생산이 어렵지만,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3천만 원 이하의 전기차 생산 가능성이 열렸다.
- 비야디는 직접 인재를 육성하고 비용 절감을 통해 현대차와 기아차의 총 시가총액을 넘는 180조원의 가치를 창출했다.
- 시장에서 비야디가 경쟁사를 이길 정도로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며, 전기차 제조 비용 감소로 싼 전기차 생산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12. 비야디의 배터리 기술 혁신이 한국의 LFP 배터리 업계에 영향을 미침
- 비야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배터리 제조 회사로, 전기차 생산부터 배터리까지 직접 제작함.
- 한편, LFP, NCM, NCA, NFP 배터리의 성능 문제로 한국 기업들은 LFP 배터리를 무시했으나, catl의 기술로 문제를 해결함.
- LFP의 성능이 개선되어, 가격 대비 성능 우수성이 높아졌으며, 배터리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 이에 비야디가 1300만 원짜리 전기차 출시 예정으로, 가성비와 성능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음.
13. 차량 투자 이야기: 워런 버핏의 투자 이력 및 하디(Hyundai)의 글로벌 전략
- 워런 버핏은 2008년 금융 위기 때 매직을 보여주며 비야디 주식을 매입하고 34배의 수익을 올림.
- 비야디는 해외 시장 진출과 고가 슈퍼 전기차인 U9 출시로 글로벌 확장을 모색하고 있음.
- 비야디는 가성비 전략에서 벗어나 3억짜리 슈퍼카 U9를 선보이며 고급차 시장 진출 시도 중.
14. 내수에서 성장하여 수출까지 확대 중.
- 내수 시장에서 큰 성장을 거둬 수출까지 고려하고 있는 회사.
- 수출이 두 배씩 늘어나면서 국내 및 해외에 새로운 공장을 짓는 전망.
- 특히 멕시코 같은 국가에서도 공장을 짓는 소식이 전해져 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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