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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롯데리아의 다양한 마케팅의 이유

by 이레이피씨 2024.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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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롯데리아의 다양한 매뉴와 특색, 그리고 롯데리아의 화재성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 롯데리아는 한국 최초의 패스트푸드 점이자 프랜차이즈의 시작이었다.
- 롯데리아는 다양한 메뉴로 유명하며 라면 버거, 마라버거, 전주비빔밥 라이스 버거, 돈가스 버거 등의 메뉴가 있다.
- 그러나 롯데리아는 오랫동안 화제성 있는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롯데리아의 맛이 좋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롯데리아의 특색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 롯데리아는 40년 동안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왔으며 맥도널드와는 다른 경쟁 관계에 있다.

2.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햄버거 트렌드 변화
- 2010년대까지 맥도날드 내 메뉴에서는 불고기 햄버거가 인기였으나, 롯데리아의 상하 캠버가 잘 팔렸다.
- 2010년대 중반부터는 맥도날드에서는 빅맥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국의 햄버거 시장은 미국 토종 브랜드들이 들어오면서 메리칸 스타일로 변화되었다.
- 반면 롯데리아는 K 스타일로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힙합, 메탈, 센스 등의 다양한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
- 롯데리아의 메뉴 중에서는 K 돈가스 버거가 충격적인데, 돈가스를 크게 튀긴 빵 사이에 넣은 형태이다.

3. 미국 맥도널드의 햄버거 조립 품질은 균일하지 않아도 브랜드 가치가 높아 지방에서도 장사가 되지만, 한국 롯데리아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지방에서도 팔림.
- 미국에서 맥도널드 존재감을 높인 가맹점은 조립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나 그 현상이 여전히 지속된다.
- 그러나 맥도널드는 이미 인기있는 브랜드라서 브랜드 가치가 높아서 지방에서도 장사가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 실제로 롯데리아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서 지방에서도 잘 팔리지만, 롯데리아의 경우, 프랜차이즈를 확대할 당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았으면 지방에 진출하지 못했던 것으로 밝혀짐.

4. ️ 롯데리아 변호사가 만든 버거 중 '고급 느낌'의 버터 번.
- '롯데리아'를 좋아하며, 제일 좋아하는 메뉴들 중에 '더블 치즈 버거', '더블 엑스'는 예전부터 소개하고 싶어했다. 그중에서 지금은 브루시 번, 버터 번 등이 변경되며 고급 버거들이 추가되었다.
-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기존에 먹던 번과 큰 차이를 못 느꼈으며, 원재료 상의 차이도 크게 발견되지 않았다.
- 그러나 롯데리아는 모두가 사랑하는 브랜드 중 하나지만, 여전히 버거에 대한 평가가 나뉘는 경우가 있다.
- 일부 소비자들은 롯데리아의 약점으로 '버거의 맛이 좀 떨어진다'라는 것을 지적하며, 이들이 지목한 대표적인 메뉴는 '개살 버거', '랩 버거', '아재 버거'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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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롯데리아 버거의 특징과 롯데리아의 성장과정
- 롯데리아 버거는 *한국인과 동양인의 입맛*에 맞춰서 경 *작은 사이즈, 잘게 갈아진 패티* 등 특징이 있었다.
- 하지만 초기 롯데리아의 고기 향과 강한 탕은 사람들에게 부담스러움을 주었다.
- 롯데리아는 한국에 패스트푸드 체인으로 처음 도입되어 사람들에게 새로운 버거문화를 알리게 되었다.
- 롯데리아는 롯데 프랜차이즈의 일환으로 발전하여 호텔, 백화점, 롯데월드 등을 설립하는 등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도하는 역할을 했다.

6. ️롯데리아에서 불고기 버거가 레거시로 남아있지만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방향성을 잃어감.
- 롯데리아에서는 불고기 버거를 시작으로 다양한 맛과 퀄리티를 갖춘 메뉴를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였다.
- 그러나 맘스터치와 같은 경쟁사의 등장으로 롯데리아의 포지션과 방향성을 잃어갔다.
- 롯데리아는 오랫동안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패스트푸드 체인으로 선두에 있었지만, 이후 맘스터치의 등장으로 기록이 뒤바뀌었다.

7. 맘스터치, 가성비로 항상 어린이들을 사로잡았으며, 치킨 부가가치 경쟁으로 업계를 흔들었다
- 맘스터치는 논란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가성비면에서는 우수한 평가를 받는다. 어린이들은 맥도날드나 롯데리아보다 맘스터치를 선호한다.
- 또한, 소고기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닭고기를 사용하는 맘스터치에서 치킨 부가가치 경쟁으로 대성공을 거뒀다.
- 맘스터치는 한국 패스트푸드 역사상 가장 큰 히트작을 가졌으며, 하지만 '리아' 발언으로 인해 국가의 벌금 위험성이 있다.
- 리아 발언과 더불어, 맘스터치 음식 메뉴의 인기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업계에서는 가성비와 치킨의 부가가치 경쟁이 지속중이다.

8. ️롯데리아의 성공과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력
- 롯데리아는 다양한 메뉴와 개발에 성공하여 큰 성과를 거뒀다.
- 하지만 현재는 맥도날드 등과의 경쟁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힘을 못 쓰고,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 동남아시아에서는 롯데리아가 밥을 팔 수 있는 등 자유로운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적 자유로움은 다시 빛을 발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
- 롯데리아는 베트남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 하지만 현재는 혼자서 방문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매장 분위기 개선과 점주들에게 인테리어 비용을 떠넘기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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