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커피믹스의 황제, 동서

by 이레이피씨 2024. 3. 25.
반응형


1. 드래곤볼 속 회사 리더와 삼성 창업주 존중
- 드래곤볼 속에서 신보다 강해지는 존재와 회사 리더 간 유사성을 언급하며, 사원 중에 특별한 존재를 찬양함.
- 삼성 창업주도 리더 중에서 그와 같은 존재를 인정하고 칭찬하며, 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뒤에서 살펴보기로 함.
- 삼성 종업원으로서 일하며 성공한 인물을 살펴볼 주제이며, 대한민국 커피 왕이 되고 초일류 월급쟁이가 써낸 신화에 대한 이야기.

2. 동서식품 김재명 명예 회장의 성장 이야기
- 동서식품의 김재명 명예 회장은 어렸을 적 18살 때 이병철 회장 곁에서 첫 일을 시작한다.
- 산업의 흐름을 따라 국수 공장, 무역, 양조업 등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돈을 번 이병철 회장은 대구의 고행 납세자가 되고, 서울의 삼성물산 사업을 차리게 된다.
- 이병철 회장이 서울로 진출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한 대구의 삼성상회와 양조장이 그 행위를 지지한다.
- 삼성물산 사업이 커짐에 따라 대구의 사업은 뒷받침이 적어지게 되고, 625사태 이후 대구로 피난을 가는데, 이병철 회장은 매우 성실하지만 내적으로 미련을 가지지 않는 성격이었지만, 침몰하는 마음을 억지로 참을 수 없게 된다.

3. ️김재명: 힘들었던 상황에서 성공적인 생산
- 대구 양조장 지배인이 김재명에게 3억 원을 건네며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을 격려한다.
- 김재명은 설탕 생산을 성공시키며 기업에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생산성을 끌어올림.
- 기술 부족한 상황에서 장난기계 제조업에 성공한 김재명은 삼성의 제조업으로 확장하며 선도.
- 김재명은 맨땅에서 막 활약해 생산을 성공시키고 수유를 높이며 원가 절감을 이룸.

4. ️김재명: 삼성 사장 -> 동서식품 인수
- 김재명은 제일재단 공장 건설 및 운영에 기여하며 아버지로부터 고마움을 얻었고, 삼성에서 35년을 보낸 뒤 1968년에 사장이 되었다.
- 이병철 회장은 김재명을 높이 평가하며, 김재명이 삼성을 떠날 때 사업 지원 약속을 했다.
- 김재명은 삼성을 떠나 동서식품을 인수하며 이를 마치 종교처럼 따르는 사람들의 헌신과 비유하며, 동서식품은 미국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했다.

5. ‍김재명 사장의 전 회사 이야기와 동서 식품 인수 과정
- 김재명 사장 합류 전 회사는 문제 발생했으나 김 사장이 삼성 퇴직금을 활용하여 동서 식품을 인수.
- 창업 공신 김 사장은 제일제당과의 문제로 삼성 인수 지연, 커피 사업 시작.
- 삼성의 거절 후 김 사장이 동서 식품을 인수, 신제품 출시하며 가로형 커피 크림 등 다양한 제품 생산.
- 제일제당, 친척 등을 합류시키며 본격적 성장, 캔 커피 등의 제품 판매로 공장 가동률 높임.

반응형


6. ️커피믹스 발전과 마케팅을 통한 농서식품 시장 지배
- 옛날엔 주스 대신 주스 분말가루를 활용해 즐기던 시대.
- 동서식품에서 세계 최초의 커피 믹스 개발, 가정 소비로 확대.
- 커피믹스의 개발 주도자는 동서식품의 주주이자 제품 개발자.
- 동서식품은 마케팅과 기술력을 통해 시장 1위 유지, 김재명 회장의 경영력 발휘.

7. ️한국에서 미국 기술을 도입한 맥심 커피의 성장 과정
- 1980년대에도 시장을 지배하는 맥심이 미국 기술과 시설을 도입하여 한국에서 생산되었다.
- 고품질의 미국 커피와 향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였는데, 유명 작가를 모델로 활용한 광고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 마카롱 색의 향이 돋보이는 맥심 커피는 대규모 생산으로 인기를 모은 적이 있었으며,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도입하여 성장하고 있다.
- 이후에는 커피뿐만 아니라 차, 꿀, 시리얼, 티백 등으로 제품 다각화를 시도하여 손바닥만한 큰 티백상품을 출시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였다.

8. ️ 동서식품의 커피 시장 위기와 대응전략
- 90년대 중반까지 안정적인 성장을 이룬 동서식품은 스타벅스의 진입으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 미국 브랜드 라이선싱 전략을 활용하여 커피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냈고, 스타벅스의 성공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했다.
- 동서식품은 커피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지키며, 캔커피 판매에서 취약점을 보완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하였다.
- 스타벅스의 영향으로 아메리카노 소비가 증가하며, 동서식품은 기존 제품 대신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전략을 채택했다.
- 또한, 미국 브랜드 라이선싱을 통해 성공을 모색하고, 커피 믹스 시장에서 경쟁을 이뤘다.

9. ️카페 시장의 경쟁과 동서 식품 합작의 현황
- 아메리카노의 대안인 카노가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커피 머신 시대에는 캡슐 커피에 주력하고 있음.
- 동서식품은 합작사를 통해 브랜드 사용료와 배당에 대한 이슈를 겪고 있으며, 수출 제한과 지분 구조 등으로 인해 동결된 문제점 존재.
- 동서식품의 지분 구조로 인해 이슈 발생하고 있으며, 지분을 매수하거나 판매하는 등의 선택이 필요함.
- 동서식품의 미래 전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세대 교체와 경영 전략의 변화가 예상됨. 커피 브랜드와 시장 경쟁이 주목받고 있음.

반응형

'일상 > 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 GPT 자소서 ?  (0) 2024.03.26
양갱의 역사  (1) 2024.03.26
한국 제일 부자였던 누님, 이명희  (0) 2024.03.25
미니스톱 사라진다  (0) 2024.03.21
중국 쇼핑 앱 (알리, 테무)의 성공  (0) 2024.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