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남자의 음식, 돈까스

by 이레이피씨 2024. 3. 12.
반응형



1. 남성을 위한 고독한 미식가의 돈까스와 스테이크 선호 이유 밝힘
- 미식가가 지적한 돈까스는 남성을 위한 음식으로, 맛있는 이유를 논의한다.
- 서양에서도 스테이크가 남성음식으로 인식되지만 여성도 섭취하나, 남성이 더 두꺼운 고기를 먹는 문화가 있다.
- 남성에게 고기를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서양 문화는 역사적, 문화적 선물일지도 모른다고 설명한다.

2. 돈까스와 식감, 서양음식 취향
- 튀김 음식에 있어 돈까스의 *튀김 소스*에 대한 선호도가 다름.
- 일부 일본 사람들은 *고깃*과 *튀김옷*을 분리해 먹는 것으로, 그러나 한국인들은 *튀김의 식감과 맛을 중요시*한다.
- 동양과 서양 음식 취향 차이로는 바삭함에 대한 관점 차이가 있으며, 돈까스에 대한 *영양적 관점*도 언급됨.
- 이외에 크리스피한 식감을 선호하는데, 이는 *고대인의 곤충 섭취* 관행과 연결된 것으로 설명.
- 서양 사람들 역시 바삭한 식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

3. 크리스피한 음식 고민과 요리의 기술적 어려움
- 크리스피한 식감을 강조하는 다양한 음식과 '크리스피' 단어가 중요한 키워드로 떠올랐다.
- 요리하는 과정에서 익히는 방법에 따라 음식의 품질과 맛이 달라지는 돈까스 요리에서 기술적 어려움에 직면한다.
- 예를 들어, 일식 돈까스는 고온에서는 튀김옷이 타고 속이 구울 수 있고, 저온에서는 너무 눅눅하거나 무거워질 수 있다.
- 특히 튀김에 사용되는 계란 흰자와 노른자가 조화롭게 사용되어야 하며, 업장에서는 노른자의 수분 때문에 돈까스 옷이 제대로 벌어질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4. 수분에 따른 서양과 일본식 빵가루의 차이, 돈까스의 역사
- 서양의 빵가루는 건조하고 모래같으며 수분이 거의 없는 반면, 일본식은 입자 크고 바삭함을 느낄 수 있다.
- 일본식 튀김의 바삭함과 구조는 훨씬 우수하며, 일반 빵가루에는 꺼메드랑 검, 식용검 등이 들어가서 바삭하게 만들어진다.
- 빵가루의 유래는 프랑스 빵이나 영미식 빵으로, 돈까스와 같은 음식에 사용되면서 역사적인 유래가 있다.
- 또한, 일식 문화의 일환으로 일본은 밀가루를 수입해 빵을 만들어 돈까스 등의 음식에 활용하게 되었다. 젓가락 중심의 문화에서 음식의 형태가 변화되었다.

5. 채소와 음식문화의 역사; 서양과 일본의 식문화 비교
- 서양에서는 채소를 완전히 익혀야 하며, 차가운 음식은 차가운 상태로 먹으면 소화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 *일본의 식문화*는 19세기 후반에 서양과 충돌하면서 변화하며, 소고기 같은 음식을 두껍게 튀기는 등 독창적인 기술 발전을 이루었다.
- 일본에서는 돈까스의 대중화가 1980년대 초반에 일어났으며, 서양에서는 튀긴 음식이 산업화된 시스템에 따라 나온 것으로, 19세기 후반에 일어났다.
- 한편, 한국에서의 돈까스 대중화는 1980년대 초반에 이루어졌다.
- 음식의 역사에서 튀긴 음식은 전 세계적으로 고려할 때, 마지막에 등장한 요리 중 하나이며, 돈까스를 포함한 튀김 요리가 그 대표적 사례이다.

6. 식용기름 산업화와 튀김의 난제
- 1971년 삼성 제일제당에서 처음으로 콩기름으로 백설표 식용유를 생산하여 대중화함.
- 앞선 산업화로 식용 기름 산업이 혁명 후 연결되고, 튀김 기술은 난제요.
- 튀김을 만들기엔 과정이 복잡하여 온도 조절이 어렵고 재료가 타지 않게끔 해야 하며, 부스러기 등의 문제가 있음.

반응형

'일상 > 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를 먹게 된 역사  (2) 2024.03.13
사재기 열풍 중인 미국의 마트백  (0) 2024.03.13
국민 횟감, 광어  (0) 2024.03.12
엄벌국가 싱가포르  (0) 2024.03.07
안녕, 푸바오  (0) 2024.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