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QT

연말 수상소감에 대한 또 다른 시각

by 이레이피씨 2023. 12. 21.
반응형



1. 심층적인 믿음과 용기로 하나님을 공적인 자리에서 고백하는 모습에 감사함
- 강조한 간증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성공, 부(富)를 이야기하지만, 하나님을 선명하게 보고자 하는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예를 들어, 한국과 미국의 연예인들이 수상 소감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거나, 골을 넣은 후 축구 경기장에서 기도하는 모습을 보면 믿음과 용기를 배울 수 있다.
- 한국 사회의 비기독교적인 분위기 때문에 공적인 자리에서 신앙 고백하는 것은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며, 공적인 자리에서 신앙 고백하는 행위는 순교 행위와도 비슷하다.
- 연예인들의 결단과 용기에 감사하며, 우리도 공적인 자리에서 신앙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용기를 가져야 한다.

2. 신앙 고백은 말로 하기보다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함.
- 신앙의 원리 중 하나는 '드러나면 향기가 나고, 드러내면 냄새가 난다'는데,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 연예인들 중 일부는 신앙을 공언한 후에 부끄러운 스캔들로 자취를 감추는 경우가 있다.
- 신앙 고백은 인간의 연약함을 인식하고 조심해야 하며, 넘어지면 하나님께 욕되게 할 수도 있다.
- 바울 사도는 '선을 줄 줄 알거든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말했다.

3. 배려와 신앙적 용기는 다른 것
- 깊은 밤 전철에서 졸다 전도자가 다가와 신앙적인 대화를 시도한다면, 신앙적 용기는 있지만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없다.
- 다른 종교와 문화가 함께하는 자리에서, 신앙을 주장하며 다른 이들에게 배려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또한, 패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스포츠 정신 같은 배려가 그리스도인의 미덕 중 하나라고 말한다.
- 따라서, 우리는 서로 다른 사람의 신앙이나 문화, 인종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반응형


4. 기도와 믿음에 대한 심도 있고 직관적인 생각
- 승리한 경우 먼저 '다독인 후'에 '기도'를 하는 것보다, 바로 '기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르틴 루터의 '영광의 신학'과 '십자가의 신학'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 영광의 신학은 성공, 부, 화랑 등 세상의 성과 찾기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찾는 것. 그러나 십자가의 신학은 약함, 고난, 실패, 가난, 슬픔 등 인생의 역경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찾는 것.
- 요한복음 12장에는 씨앗이 땅에 떨어져 죽어야 싹이 트듯, 십자가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난다는 경험을 나타냄.
-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판단할 때 '십자가'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가장 어두운 자리에서 하나님의 영광은 가장 선명하게 나타난다.
- 우리의 말과 행동도 그 자리에 어울리는 것인지, 잘못된 영광을 위해 일어나는 것은 아닌 지 생각해봐야 한다.

5. 낮은 자리, 고통받는 자리, 어두운 자리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난다는 이야기.
- 우리가 높은 자리에 있을 때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낮은 자리와 고통받는 자리, 냄새나는 자리에서 하나님을 볼 수 있다.
-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려 하면, 오히려 욕되게 하기 쉽다.
- 삶에서 고통받는 그러한 자리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실제로 드러난 것이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 저자는 미국의 한 교회에 갔을 때 인도자로 함께 한 고등학교 친구를 만났는데, 고등학교때는 교회를 다니지 않았다고 한다.

6. IMF시절 식민주의로 망한 친구의 성숙함.
- IMF 경제위기 때, 미국에서 사업하던 친구가 망해서, 그 친구에게 휴가를 빼서 도와줬다.
- 저마다 할 일이 분주했을지라도 그 친구의 부인은 그 모든 어려운 일을 극복해냈다.
- 그 친구는 부인의 성숙함에 감동하고, 그대로 교회를 찾아가기로 결정했다.
- *믿음* 때문에 부인의 성숙함이 이루어진 것이며, 두 주전에 교회를 찾아가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7. ️교회 생활을 통해 실패와 믿음의 중요성을 깨달고, 자랑이 아닌 겸손한 간증을 통해 하나님을 보기 시작한다.
- 교회 생활 10년째로, 사업 성공이 아닌 믿음의 힘을 통해 하나님을 깨닫게 되었다.
- 실패했을 때 믿음으로 사는 부인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었고, 한 친구도 회심하였다.
- 간증으로서 성공과 부의 한계가 아니라, 어려움과 희생을 겪으며 하나님이 보일 수 있는 곳을 찾게 된다.
- 눈물, 고통, 슬픔이 있는 자리에서 하나님이 보이고, 자신을 통해 하나님의 향기가 드러날 수 있는 삶을 살고자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