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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과도한 일본 찬양을 일컫는 '와페니즈' 현상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일본 문화를 이상적으로 바라보는 이들의 태도는 일본의 부정적인 면을 간과하고 맹목적으로 찬양하게 만듭니다. 역사적 문제를 왜곡하면서 일본을 미화하는 경향이 생기는데, 이는 서양에서 일본 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일본에 대한 무지와 환상은 이들에게 큰 오해를 낳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독자는 일본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무비판적인 찬양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일본에 대한 무비판적 동경의 문제점
- 일본 문화에 대한 과도한 동경, 즉 ‘뽕’이라고 불리는 태도는 일본 대중 문화를 지나치게 찬양하며 전통 문화를 비판적이지 않게 바라보는 경우에 해당한다.
- 이러한 태도는 일본의 부정적인 면을 간과하고 일본 사회의 복잡성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단순한 호감이 아닌 맹목적인 찬양의 문제로 이어진다.
- 이러한 현상은 한국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서양에서도 일본 콘텐츠에 대한 무비판적인 호감을 가진 사람들 나타나고 있다.
2. 와페이지와 위아부에 대한 이해
- 와페이지는 일본 문화에 집착하는 서양인, 주로 백인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 이 용어는 '워너비'와 '재패니즈'를 결합한 신조어로, 때로는 '화이트'와 '재패니즈'의 조합으로도 사용된다.
- 2000년대 초반 서양에서 유행하며, 일본 문화를 맹목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현재 '와페이지'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대신 '위아부'라는 단어로 대체되었다.
- '위아부'는 여전히 커뮤니티와 SNS에서 사용되지만,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것을 비판할 이유는 없으며 개인의 자유로 간주된다.
3. 서양에서의 일본 문화에 대한 환상과 와패니즘
- 서양의 일본 문화에 대한 관심은 19세기 말부터 시작되며, 이때 일본풍 미술과 공예품이 유럽 예술계에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 제1차 및 제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은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인해 발전된 아시아 국가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고, 이는 일본에 대한 긍정적인 호기심으로 이어졌다.
- 1990년대 이후,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인기 상승으로 서양 대중문화에 일본식 대중문화가 편입되었고, 이는 어린 세대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 그러나 와패니즘은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으며, 일본을 무조건 찬양하는 태도이므로 모호한 관계가 성립한다.
- 일본의 홍보와 아시아 여성에 대한 아시안 패티시가 결합하면서 극단적인 일본 찬양이 나타난 것으로, 이는 오리엔탈리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3.1. 일본 문화에 대한 서양의 관심
- 일본 문화에 대한 서양의 관심은 19세기 말 또는 20세기 초부터 시작되었다.
- 이 시기 유럽, 특히 프랑스 예술계에서는 일본풍 미술과 공예품이 각광받아 재팬주의라는 예술 사조가 생겨났다.
- 하지만 재팬주의는 주로 엘리트 예술계에서 소비되었고 대중적인 현상은 아니었다.
- 제1차,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은 전쟁에서 패하였으나 빠르게 경제 성장하여 1960년대와 80년대에 세계적인 제조 기술 강국으로 부상하였다.
- 이 시기에 일본은 전범국의 이미지에서 발전된 아시아 국가로 변화되며 긍정적인 인상이 형성되었다.
3.2.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영향
- 와패니즈들이 가장 열광하는 일본 문화는 애니메이션과 게임이며, 드래곤볼, 포켓몬, 세일러문 등의 애니메이션이 서양에서 널리 방영되었다.
- 일본의 게임 기업인 닌텐도와 소니는 전 세계 게임 시장을 주도하며 일본 대중문화가 서양의 주류 오락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이 제공하는 판타지적 세계관과 매력적인 캐릭터에 매료된 사람들은 현실의 지루함을 느끼며 일본의 활기차고 모험이 가득한 일상을 동경하게 된다.
- 일본인들은 만화처럼 생기거나 행동하지 않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에 매료된 일부 사람들은 작품 속 이상화된 일본과 현실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 반면, 일본 문화를 좋아하더라도 이를 무조건적으로 찬양하는 와패니즘과는 구분되어야 하며, 와패니즈 중 대부분은 애니와 일본 문화를 선호하는 특징이 있다.
3.3. 와패니즘의 형성과 일본 문화의 영향
- 일본의 홍보, 특히 스시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되며 일본은 깨끗하고 착한 나라로 알려졌다.
- 일본의 성인물은 서양인들에게 새로운 판타지를 제공하며, 큰 영향을 미친 요소 중 하나다.
- 아시안 패티시는 아시아 여성을 순종적이고 문란하다는 선입견으로 묘사하며, 이는 주로 서양에서 자국 여성을 혐오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면서 극단적인 찬양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이는 일반인들로부터 비웃음과 조롱을 초래하며 '와패니즘'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3.4. ️ 와패니즘과 오리엔탈리즘의 관계
- 와패니즘은 극단적으로 일본을 추종하는 태도로, 오리엔탈리즘과 연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오리엔탈리즘은 동양학을 의미하지만, 동시에 동양에 대한 편향적 시선을 포함한 개념이다.
- 서양은 동양을 비이성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지극히 서양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 에드워드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 저서에서 서양이 동양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권력 관계와 편견이 작용한다고 언급했다.
- 와패니즘이 동양인 일본을 묘사할 때, 서양문화와 전통 문화가 혼합된 독특한 이미지와 신비로움을 반영함으로써 오리엔탈리즘과 밀접한 연관성을 나타낸다.
3.5. 서양인의 왜곡된 일본 인식
- 서양인들은 자율적으로 해석하고 만들어낸 낭만적이고 이상화된 일본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 이들은 미디어를 통해 본 일본과 실제 사실이 어긋날 경우, 이를 회피하거나 왜곡된 시각으로 재해석한다.
4. 서양의 일본에 대한 왜곡된 인식
- 와페니즈는 일본의 전쟁 범죄를 부정하거나 축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난징 대학 사건을 과장이라고 주장하는 등의 왜곡된 논리로 일본을 옹호하고 있다.
- 서양인들은 일본의 전후 재건과 경제적 성공, 애니메이션 등 대중 문화에만 집중하고, 일본의 제국주의 및 전쟁 범죄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다.
- 일본을 과거 전범국임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포장하며, 서양의 정치적·경제적 이유로 일본 이미지를 메이킹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 일본 내에서도 서구 팬덤이 일본 문화를 지나치게 성적으로 소비한다는 비판이 존재하고, 이러한 현상은 서양인들이 일본 문화의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게 만든다.
- 다행히도 최근에는 인터넷과 유튜브 등을 통해 현실을 접할 기회가 증가하면서, 와페니즈의 수가 줄어드는 추세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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