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왜 핫도그(Hotdog) 인가 ?

by 이레이피씨 2024. 3. 28.
반응형

 


1. ️한국식 핫도그 '콘도그'의 미국으로의 역수출, 그 이유에 대한 이야기
- 인스타에 명랑핫도그를 인증해 화제가 된 사장님은 찍고 난 후 더 이상 갈 필요 없다고 말했다.
- 캐첩과 설탕을 가득 넣은 콘도그를 역겨워하는 미국인도 있지만, 한국식 핫도그의 맛을 외면할 수 없다.
- 핫도그는 세계적으로 흔한 음식으로 중남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에서도 인지되지만 한국은 왜 콘도그를 먹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2. 한국식 핫도그의 비밀은 독일과 미국의 결합!
- 핫도그의 뼈대를 만든건 독일인들인데, 이 소시지의 진심은 15세기부터 법률로 정해져 있었다.
- 19세기, 독일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떠났으며 핫도그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국에 가져왔다.
- 뉴욕식 핫도그는 독일식 양배추 차이인 자우어 크라우트와 프랑크푸르트 소시지, 비엔나 소시지를 사용하며 꽤 인기가 있던 음식이었다.

3. ️ 저렴한 소시지와 핫도그의 유래
- 소시지는 저렴한 음식으로, 남은 부위를 갈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핫도그도 저렴한 음식이다.
- 핫도그는 19세기 후반까지 1세트에 팔렸고, 노동자들이 찾아 많이 먹었다.
- 핫도그라는 이름의 유래는 독일 개인 박수를 닮아서라는 설이 있으며, 1890년대부터 핫도그라는 이름이 사용되었다.
- 핫도그의 도구로 사용되는 소시지 때문에 여러 가지 설이 돌았으며, 위생 관념이 생긴 이전에는 믿을 만한 음식이 아니었다.

4.  미국의 대표 음식인 핫도그가 이민자들과 그들의 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 한국에서도 보이는 문화적 차이와 비슷하게, 미국에서도 닭꼬치를 '기러기'라고 불렀는데 이를 '비' 들기라고 부르는 지역도 있다.
- 미국 변호사인 John C. Dvorak은 “법은 소시지와 같아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전혀 알면 존경심이 멀어진다” 라는 비유를 통해 핫도그의 역사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 이민자들의 문화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핫도그는 지역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유대인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기 때문에 소시지를 주로 씀. 토마토와 고추를 활용한 칠리소스는 그리스계 이민자들의 마음을 지켜왔고, 비슷한 이유로 멕시코 이민자들은 칠리라이스를 넣어 칠리독을 만들었다.
- 음식물은 문화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민자들의 핫도그 먹방 습관이 미국에서 인기를 얻게 된 후, 이제 핫도그는 미국 전역에서 유명한 음식으로 자리잡았다. 이민자들은 해당 단가를 좀 더 저렴하게 만들고, 가치를 창조하여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민자들이 미국의 상업적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반응형


5. 핫도그: 이민자들이 경제적인 이유와 미국 야구문화에 영향을 받아 인기 있는 음식.
- 핫도그는 소시지, 빵, 소스와 토핑만 준비하면 간단하게 만들고 팔 수 있어서 인기 있었다.
- 이민자들은 작은 카트만 있으면 충분히 핫도그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 미국 야구장에서 핫도그가 널리 판매되는 이유는 미국 야구 팀들이 동부 대도시를 중심으로 탄생해야 했기 때문이다.
- 핫도그를 먹을 때 식기가 필요 없어서 야구장과 같이 복잡한 장소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었다.
- 야구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핫도그의 인기도 함께 상승하게 되었다.

6.  소시지가 귀하다는 이유로 콘도그가 대안으로 나온 것 같다
- 콘도그는 1930년대와 1970년대에 등장. 1971년에 미국 뉴스 뉴욕시기에 등장하는 핫도그와는 달리 여름철 수영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 콘도그는 작은 소시지를 반죽에 묻혀 튀기기 때문에 양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대체로 비쌌던 소시지를 대신하여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 1990년대 이후로 우리나라에서도 햄과 소시지 소비량이 늘었지만, 콘도그는 여전히 사랑받는 음식이다.

7.  한국에서 인기있는 핫도그와 콘도그
- 2000년대부터 덴마크 브랜드인 스태프 핫도그로 진짜 미국식 핫도그 맛을 경험하게 되었다.
- 한국에서는 콘도그라는 새로운 버전의 핫도그도 등장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은 감자 핫도그이다.
- 감자 조각을 핫도그에 첨가하여 튀긴 이 콘도그는 미국인들이 매우 좋아하는 조합이다.
- 한국에서는 콘도그가 스트리트 푸드로 큰 인기를 얻었고, 2016년에는 새로운 핫도그 세대 교차가 일어났다.

8.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핫도그
- 2016년, 부산에서 시작된 핫도그집 '명랑 핫도그'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맛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었다.
- 초기에는 영남 핫도그 창업자와 협동 조합 형태로 매장을 늘렸고, 대박했다. 전국으로 확장되었다.
- 그 후 고비를 겪었으나 드라마 PPL과 광고, 신메뉴 출시로 반등했다.
- 한국식 핫도그의 변형인 '콘도그'도 인기를 얻어 세계적인 음식으로 널리 알려졌다.

반응형

'일상 > 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미약품의 일대기  (0) 2024.04.01
쿠팡 이츠의 반격  (0) 2024.03.29
미식가들이 평냉 부심 부리는 이유  (0) 2024.03.27
한국 태국 축구  (0) 2024.03.27
챗 GPT 자소서 ?  (0) 2024.03.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