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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미래 ?

by 이레이피씨 2023.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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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밀려난다고요? 미친 가격으로 승부한다!

1.  중국발 해외 직구의 미친 속도로 성장, 쿠팡에도 영향을 미침
- 중국발 해외 직구가 미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쿠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해외 직구 앱인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 수가 작년 10월에 60만명이었던 것에 비해, 올해 10월로 기준하여 *600만명으로 배가 늘어났다*.
- 기존에는 주로 미국에서 유명한 영양제, 보충제 등을 구매했지만, 이제는 중국에서의 해외 직구 비중이 커지고 있다.
- 특히 최근에는 중국발 해외 직구의 성장세가 더욱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쿠팡과 같은 플랫폼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2. ️️ 중국 소비 쇼핑몰, 한국 소비자 중심의 불편을 해소하려 노력
- 중국판 쿠팡, 11번가 등을 치면 '알리익스프레스', '태무', '시인' 쇼핑몰이 있다.
- 한국 소비자에게는 블랙홀로 불리지만 가격이 저렴하며, 무료 반품/무료 배송 등 서비스를 개선하며 불편 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 국내에 물류 센터를 지어 국내 반품을 시도하고 있다.
- 불편한 가짜상품, 배송 기간 등의 문제 개선을 위해 성장하는 중국 소비 시장에 대한 소개다.

3. ️️중국 쇼핑 플랫폼 분석: 엄청 빠르게 성장하며 연령, 성별별 특색을 보여줌
- 중국의 3개 플랫폼(태우, 알리익스프레스, 시인) 합산 이용자 수는 이미 천만 명이며,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플랫폼별로 연령대와 성별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태우와 알리익스프레스는 20~30대 비중이 높고, 시인은 여성 비중이 매우 높다.
- 연령대별로는 태우가 주로 중·장년층이 이용하는 반면, 시인은 젊은 세대들이 많이 사용한다.
- 중국의 3대 플랫폼은 신규 설치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마동석과의 협업 효과로 큰 폭의 성장을 이루었다.
- 한편, 국내 업체들(쿠팡, 11번가, 지마켓 등)과 비교해볼 때, 터주 대감은 쿠팡이 지키고 있으며, 쿠팡과 11번가를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는 쿠팡을 3시간, 11번가를 1시간 정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쿠팡 vs 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의 성공 요인과 프로필 사진 마법
- 알리익스프레스는 쿠팡을 능가하는 사용자를 보유하며 성장 중이다.
- 알리익스프레스는 주문한 물품이 배송되지 않는 경우에도 마동석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하면 즉시 배송되는 '마블리 효과'가 있다.
- 판매자와의 문의에도 마동석 프로필로 변경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을 키워드로하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의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 모든 앱 경험과 플랫폼을 개선하고 있다.
- 알리익스프레스는 주요 이커머스 앱 중 3위로 성장하고 있으며, 쿠팡을 뒤쫓아가고 있다.

5. 쿠팡 제낄 가능성 높아, 언론조공으로 인한 관심이 크게 늘어남.
- 11번가는 쿠팡의 경쟁자로, 그 중에서도 쿠팡을 제낄 가능성이 크다고 전해졌다.
- 중국 이커머스 기업이 빠르게 성장해온 것과 달리, 11번가는 앞서 모바일 경험과 큰 데이터를 활용해 적극적인 비즈니스 전개를 펼치고 있다.
- 그 결과 쿠팡의 아성을 넘어설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하지만 11번가의 경쟁력 발휘는 언론 조작이나 조작적 마케팅에 의한 것 같아, 이로 인해 실제로 성장한 기업인지 관심이 제기되고 있다.

6. 쇼핑몰 증가로 택배물 양은 증가하지만, 쿠팡 출현은 예측하지 못해 대한통운 수익 하락.
- 대한통운은 실적은 좋으나 주가는 다소 꺾여있었다. 컴퓨터로 인터넷 쇼핑이 정착되면서 택배물 동양이 늘어났으며, 이로 인해 대한민국 택배 1위 대한통운의 주가에 대한 예상은 긍정적이었다.
- 하지만 쿠팡의 출현으로 인해 대한통운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택배 물동량이 늘어났고, 이로 인해 대한통운의 고객 수익은 하락하다.
- 중요한 것은, 대한통운은 택배물 양은 증가했는데, 이러한 구조적인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주식 투자에 대한 방향성만을 추구한 것으로 분석.
- 결과적으로 참 주식투자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이다.

7. 쿠팡 vs 알리익스프레스: 대한통운 업무 증가, 가격 비교
- 대한통운은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배송 전담을 담당하며, 최근 택배 처리량은 1분기에 350만 개에서 3분기에 900만 개로 600만 개 증가했다.
- 대한통운이 알리익스프레스에 비해 쿠팡에 밀려내려가는 상황인데, 한 번 물건 가격을 비교해보면, 같은 상품인데 쿠팡은 8,900원에 알리익스프레스는 4,300원으로 반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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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국 플랫폼에서 물건 도매 후 쿠팡에 판매, 중간 마진을 먹는 유통 사업
- 한국 시장에서 똑같은 상품이 왜 더 비싸게 팔리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 중국 플랫폼에서 싸게 도매한 물건을 쿠팡에 올려 판매하는 유통 사업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판매자들은 중국에서 대량 주문하고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여 쿠팡에 상품을 판매합니다.
- 이런 방식으로 중간 유통 관련 비용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따라서 쿠팡에서 주문하면 중국에서 주문하는 것보다 가격이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9. ️ 중국 플랫폼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강하게 견제하고 있음.
- 중국 플랫폼에서 비슷한 상품이 한국 시장보다 현저하게 저렴하게 제공되고 있음.
- 중국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 인하 및 빠른 배송으로 한국 소비자들을 유치하려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음.
- 한국 시장에서 쿠팡의 가격경쟁력이 상실되고 있으며, 중국 플랫폼으로 인한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쿠팡을 선택할 이유가 사라지고 있음.

10. 태무 커머스 플랫폼과 억만 장자처럼 쇼핑하는 이유
- 태무 커머스 플랫폼은 억만 장자처럼 쇼핑을 격려한다. 다양한 물품들을 집단구매하여 플렉스로 삼.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막솔이나 청소년들도 이용하는 플랫폼이다.
- 물건을 많이 구입해도 최대 3만원 수준으로 구매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쇼핑 하는 유저들이 대량구매 하는 것은 당연하다.
- 태무 커머스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면, 물건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살수록 더욱 효율적이다. 그리고 태무 플랫폼 제품들은 대게 3만원 이하로 구매 가능하다.
- 충분히 이용가치가 높으므로, 많은 이용자들이 있다.
- 또한 10대 초반, 20대 등 다양한 연령대에서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11. ️️알리익스프레스: 저렴한 가격, 다국어 지원으로 편리한 쇼핑
- 알리익스프레스를 직접 다운로드하고 가입해봤는데, 첫 페이지가 다국어로 제공되어 편리했다.
- 한국어로 표기된 상품이 대부분이었고, 제품 검색 후도 쇼핑이 매우 편리했다.
- 무료 배송과 초이스 상품으로 인해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으로부터의 가품 걱정을 해소시켜준다.
- 고객이 짝퉁 상품으로 의심한다면 무조건 환불해주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12. ️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진출 계획과 로컬 리턴 서비스, 그리고 짝퉁과의 전쟁
- 알리익스프레스는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토스페이를 포함한 핀테크 업체들과 결제 플랫폼 경쟁을 하고 있으며, 결제 이슈를 중심으로 한국 시장 1000억원 투자 및 로컬 리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 로컬 리턴 서비스는 한국 내 물류 센터에서 환불과 교환 처리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해외직구 시에 배송 기간과 환불 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 알리익스프레스는 짝퉁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며, 셀프 모니터링과 감시 인력 증강으로 가품 상품을 삭제함으로써 짝퉁 제품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 하지만 중국의 특성 상 개인정보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어,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3. ️알리바바 및 중국 기업들이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이슈를 안고 있다
- 알리바바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될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동의하는 경우가 많다.
- 하지만 제3자가 정확히 누구인지 알 수 없다.
- 중국 공산당이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가능성이 높아, 중국 기업들을 향한 정보 제공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다.
- 여기서 대표적인 중국 기업으로는 화웨이와 샤오미가 있다.

14. ️미국 정보부에서 중국 제조 핸드폰 사용을 경고하고, 중국 기업들에 의심과 조심하는 중.
- 트럼프 대통령 시절에 미국 정보부는 중국 제조 핸드폰 사용을 제지하는 경고를 했다.
- 미국 정보부에 따르면 중국 당국로부터의 정보 유출이 이미 있었고, 중국 3등 쇼핑 업체 판도도 역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가 의심된다.
- 중국 법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언제든지 기업의 고객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 따라서, 중국 기업들이 개인 정보를 가져갈 가능성을 우려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며, 합리적인 쇼핑을 위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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